주택자금대출, 신용대출, 연말정산, 종합소득세신고 등 여러 행정 업무 처리 시 원천징수영수증은 필요합니다.
또한 자신의 미래 재정 계획(사업포함)을 세우기 위해서도 참고자료가 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과 조회 방법을 아래 글에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원천징수영수증이란?
회사나 사업자가 근로자에게 돈을 지불하기 전에 소득에서 일부를 미리 공제하여 세금을 납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급여에서 일정한 비율로 세금을 공제한 후 월급 잔액을 받는 경우입니다.
세금을 사전에 선납하는 시스템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즉, 위의 세금 공제 내역을 증명하고, 세금 신고(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 사용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사용되는 곳
- 소득세 신고
- 대출 신청(주택, 신용 등)
- 세금 환급 신청(연말정산, 종합소득세)
- 임대차 계약
2.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및 조회방법
- 국세청홈택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및 조회 접속
- My 홈택스 로그인
- 연말정산⋅지급명세서 선택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 해당 귀속년도 지급명세서 종류 보기 선택 인쇄
♦추가적으로 아래글들도 참고해보세요.
24년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신청 및 지원요건, 지원금액